수면 교육, 누구를 위한 것인가?
육아를 하다 보면 충분한 수면은 아이의 성장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동시에 엄마와 아빠에게도 충분한 수면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수면 교육이 필요한 이유?
수면 교육은 아기의 뇌 발달, 신체 성장과 학습 능력 향상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아이가 스스로 잠드는 독립적인 습관을 만들어 주어 몸도 정서도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돕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 뇌 발달 및 학습 능력 향상
- 신체 성장 및 회복
- 정서 및 안정감 형성
- 독립적인 수면 습관
수면 중 뇌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낮 동안의 정보를 정리하기 때문에, 이는 학습 능력과 직결됩니다. 또한 잠을 자는 동안 성장 호르몬 분비와 세포 재생이 활발해지며, 피로 물질이 배출되기 때문에 수면 교육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수면은 안정감을 주고, 졸려하는 신호를 인지하게 하여 스스로 잠드는 경험은 아이의 자율성과 정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또한 부모의 도움 없이 스스로 잠드는 독립적이 수면 습관을 기르게 해줍니다.
엄마와 아빠에게도 수면 교육은 필요하다?! 필요하다!
- 육아 부담 감소
- 안전하고 행복한 가정 환경 조성
밤에 아이가 잘 자면 부모의 수면 시간과 저녁 시간이 확보되어 육아 스트레스가 줄어, 엄마 아빠가 더 긍정적인 태도로 육아에 임하게 합니다. 또한 부모의 심신 안정은 아이와의 상호작용의 질을 높여 전반적인 가정 분위기와 관계의 질을 높여줍니다.
수면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나?
- 밤낮 구분
- 수유와 수면 분리
- 수면 의식 만들기
- 스스로 잠들기 훈련
수면 교육은 아기에게 밤낮 구분, 규칙적인 수면 패턴, 스스로 잠드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낮에는 밝고 활동적으로 놀이와 활동을, 밤에는 어둡고 조용하게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먹다가 잠들지 않게 하여 식사 시간과 수면 시간의 구분, 잠들기 직전에 목욕과 옷을 갈아입어 잔다는 신호를 주어, 일정한 시간에 ‘수면의식’ 으로 반복하며 잠자리에 들 준비를 시켜줍니다. 먹고 자는 패턴을 습관으로 자리 잡히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수면 교육은 언제부터 해야 하는가?
수면교육은 아기마다 다르지만 생후 3~5개월 사이, 특히 100일 전후가 가장 적절하며, 6개월 이후 분리 불안 시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
- 4~6주
- 3~5개월 (골든타임)
- 6개월 이후
- 만 3세 이상
4~6주에는 저녁에 안아 재우거나 젖 물리고 재우지 않는 습관 형성 시작해 줍니다.
3~5개월이 가장 중요한 골든 타임이라 볼 수 있습니다. 낮 수유 간격 늘리고, 밤낮 구분하는 환경 조성해주며, 눕혀서 재우는 수면 의식 시작. 특히 침대에 눕히고 아이가 울어 안아줘야 하나라는 생각을 참고 스스로 잘 때 까지 기다려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6개월 이후부터 분리 불안이 심해지면 강한 교육 피하고, 아기 건강 상태와 편안한 환경 조성을 통해 아이가 잘 잘 수 있게 도와주며
만 3세 이상부터는 동화책 읽기, 무드등 이나 수면등을 활용하여 자극 없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 아이가 편안하게 잠에 들 수 있는 조건들을 갖추어 줍니다.
수면 교육 시 주의할 점?
- 일관성
- 아기 상태
- 강요 금지
수면 교육은 양육자가 일관된 방식으로 진행해야 효과적입니다. 아기가 많이 울어도 곧장 달려가지 않고 기다려 줄 수 있어야 하며 너무 많이 운다면 들어가서 자는 시간 이라고 이야기 해주며 달래줍니다. 또한 아기가 아프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교육을 중단하고 회복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건강 보다 제일은 없으니까요. 그리고 억지로 재우려 하거나, 5분 이상 기다려주기 등 점진적으로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