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의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요즘같이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생활 속에서 겪게 되어지는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일하며 겪게 되는 과도한 업무, 잦은 음주나 흡연이 현대의 직장인들을 지속되는 피곤과 피로, 무기력함이라는 만성피로로 이끌고 있다고 추정합니다.
나도 만성 피로인가?!
몸이 늘 피곤한 상태로 지속이 된다면 만성 피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피곤함, 기억력 감퇴와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며 느껴질 때 만성피로라 부릅니다. 대부분의 피로함은 휴식과 수면으로 해결 되지만 만성치료의 경우 휴식과 수면으로 해결 되지 않아 우울과 무기력함으로 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만성피로 에서 벗어나 보자!
몇가지 방법을 통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만성피로에서 벗어나 건강한 일상생활을 하면 어떨까요?
- 자가 진단
- 수면 다원 검사(Polysomnography)
- 부신 피로 의심?
- 병원 방문
자가 진단
- 6개월 이상의 시속되는 피로.
- 새로운 양상의 두통이 반복.
- 목이 따끔거리거나 통증 (인후통).
- 목 또는 겨드랑이 림프절을 눌렀을 때 아픔.
- 온몸이 아픈 근육통.
- 여러 관절이 붓거나 아픔 (관절통).
- 운동 후 24시간이 지나도 피로가 심하게 지속.
- 소화불량, 속 쓰림, 오심, 식욕부진, 체중 감소 등이 있음.
- 우울하거나 불안한 감정을 느낌.
이 9가지 중 4가지 이상 내가 해당된다면 만성피로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수면 다원 검사(Polysomnography)
만성피로와 가장 가깝게 연결이 되는 수면에 대해서 검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Polysomnography)는 수면장애 진단을 위한 종합 검사입니다. 병원에서 하룻밤 자며 뇌파, 호흡, 심전도, 산소포화도, 근육 움직임 등을 기록하여 수면 단계와 구조, 문제점을 파악하는 검사 입니다. 수면무호흡증, 불면증, 렘수면행동장애 기면증 등 다양한 수면을 방해하는 질환의 정확한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고 적용 시 본인 부담금으로 비용이 줄어들게 되지만, 검사하는 병원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알아 두면 좋겠죠.
부신 피로 의심?!
수면에 별다른 문제 없고, 푹 자도 피곤하다면 부신고갈과 그에 따르는 피로현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부신은 코르티솔‧아드레날린 등 호르몬을 생산하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신장(콩팥) 위에 위치하며. 평소에는 혈당 조절, 항염증작용, 면역억제, 스트레스 조절 역할을 하지만 스트레스나 염증이 지나칠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능력이 떨어져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그에 따른 대사능력 저하로 피로감을 느끼고,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부신 피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공식적으로 진단이 가능한 질환으로는 인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병원방문
자가 진단을 했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위해 진료를 받습니다. 내 증상을 살펴 보고 피로와 일반적인 원인이라면 가정의학과나 내과, 두통과 수면장애, 어지럼증 등 신경계 관련 증상이라면 신경과, 우울증과 불안증이 피로의 원인일 경우는 정신건강의학과로 찾아가 도움을 받습니다.


